이번 달 출시된 추리 게임, 다시 깨어난 황금 우상(Rise of the Golden Idol)은 사건과 단서가 시간순대로 나타나지 않고, 단서를 보여주기만 하고 주요 사건만 간략하게 설명을 하죠.
그래서 사건의 흐름을 잘못 이해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에 사건들을 면밀히 살펴 보고 시간순으로 제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글은 그 2편으로서, 게임에서는 3장과 4장에 해당합니다.
주의: 상세한 스포일러가 있으니 플레이를 완료한 분께만 추천합니다. 사건에 대한 상세한 추리에 대해서는 따로 글을 올릴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새로운 황금 우상이 연구되다
1975년 4월 13일 에피소드 3-3 ‘절차'
우상을 복원한 테사는 이 장치가 증오를 제거하고 공감을 다시 채움으로써 인간의 계몽을 이루어 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테사는 하모니 재단의 가르침을 충실히 따라온 ‘헌신자’ 중 두 명에게, 레무리아 장치를 사용하기로 하고 초대장을 보냈습니다. 그 중 한 명인 샘 로빈슨은, 몇 달 전에 아버지를 잃고 ‘증오가 가득 찬’ 사촌인 알렉스 레밍턴도 이 특혜를 받게 해달라고 부탁했으며, 테사는 흔쾌히 데리고 오라고 답했습니다.
한 명이 추가되어 총 세 명이 온 헌신자들에게 테사가 기쁜 마음으로 연설을 하고, 도저히 무슨 기준인지 알 수 없는 증오와 공감 수준 검사를 수행한 다음 드디어 장치를 사용하려는 차에, OPIG 기업에서 건물을 압류하러 들이닥칩니다.
아서가 죽을 당시부터 이미 OPIG 기업은 이상한 명목으로 막대한 돈만 써대며 성과가 없는 하모니 재단을 좋지 않게 봐왔고, 다른 전문가들에게 자문하여 하모니 재단에서 하는 일이 엉터리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결국 4월 13일에, 투자 책임자인 팀 스펜더와 연구직인 마리 웨스트레이크 박사가 경비업체 직원들을 데리고 하모니 재단 건물의 압류를 진행하러 온 것입니다.
신참 경비업체 직원인 브루스 마이슨은 나가기를 거부하는 샘 로빈슨의 손목을 자국이 남을 정도로 꽉 쥐었고, 돌아가신 아버지의 ‘가족을 위해 나서라’라는 말을 가슴에 담고 있던 알렉스는 사촌을 위해 날카로운 수정 장식품으로 브루스 마이슨의 팔을 찌릅니다.
경비업체 고참인 빌리 그리어는 알렉스에게 테이저 건을 쏘았고, 수정을 놓친 알렉스는 쓰러지면서 테이블에 머리를 부딪쳐 피를 흘립니다. 빌리는 쓰러진 알렉스를 끌어 의자에 앉혀놓고 브루스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그 시각에 테사는 ‘증오에 가득 차 있는’ 팀과 마리를 설득하기 위해, 유물을 ‘증오 제거’로 설정하고 팀과 마리를 향해 레버를 누르지만…
사용법도 틀렸고 애초에 부품이 제대로 조립되지 않았기에 아무 효과가 없었고, 압류는 그대로 진행되었습니다. 테사의 감정 연구 프로젝트는 취소됩니다
하지만 고대 레무리아 역사학자인 오리엘 투생 교수의 눈에는 테사가 장치를 복원할 때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가 보였습니다. 투생은 이 레무리아 장치가 어쩌면 작동할지도 모른다고 보았고, 이에 따라 하모니 재단 건물에 이 장치를 연구하기 위한 초물리연구소가 설립됩니다.
1975년 6월 4일
유명한 과학자이자 자선가인 아이작 노왁의 조카인 잭 노왁은 삼촌을 존경하는 마음에 공학자가 되었지만, 현재 일하는 OPIG 기업의 상위층들은 한심할 뿐이고 잭 자신은 말단이라 어떻게 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답답한 마음을 담아 잭은 아이작에게 편지를 씁니다.
1975년 6월 13일 에피소드 3-2 '저항 운동'
연구소에서는 유물 부품들을 새로 조립하지만, 연구 책임자로 임명된 마리 웨스트레이크 박사는 신중을 기하기 위해 이 장치의 테스트를 미룹니다. 잭과 같이 일하는 유진 마모트는 허가 없이 유물을 작동시켜 보다가 연구실 출입 권한을 잃게 됩니다. 연구소 인원들은 몰랐지만, 실제로는 이 유물은 유진이 밖으로 쫓겨난 뒤에도 ‘열 제거’로 설정된 채 작동이 되고 있었습니다. 유물에 열이 한도까지 저장된 후에야 작동이 멈추었죠.
이로 인해 연구소 벽의 담쟁이가 시들고 창밖에 있던 새 수반에 고여있던 물은 얼어붙었으며, 연구소가 있는 언덕 아래에 있는 코빈 쇼라는 노인은 언덕을 올라와 봤다가 냉기에 깜짝 놀랍니다.
6월 13일, 하모니 재단과 친하게 지내던 히피들이 연구소 바깥에 모여 시위를 하고, 코빈 쇼의 딸인 앤디 쇼도 집에 있던 리본을 엮어 머리띠를 만들어서 두르고, 이들에게 합류합니다. 연구소 창밖에 있던 새 수반은 원래 하모니 재단의 것이었는데 히피들이 ‘달점 수반’이라고 부르며 아끼던 물건이었습니다.
앤디 쇼는 외바퀴 수레로 이 수반을 옮기려다 넘어뜨리고 맙니다. 곧이어 수반은 깨지고 얼음 덩어리가 튀어나와 언덕 아래의 집으로 굴러가 사람이 다치고, 외바퀴 수레도 바퀴가 빠져버리는 사고가 일어납니다.
한편 연구실 출입 권한을 잃은 유진 마모트는 이 히피 집단과 얘기하다가 이 장치가 실제로는 '증오를 없애고 공감을 채우는 장치'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고,
‘역시 난 잘못하지 않았어! 내가 작동시킨 장치가 증오를 증가시켜서 다들 내게 화를 낸 거야!’
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1975년 6월 18일, 에피소드 3-1 '점화'
유진 마모트는 출입증 없이 청소 업무를 맡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6월 18일에 이사회에서 점검을 하러 오고, 이들은 출입증이 없으므로 문이 열려 있을 것임을 알고 있었죠.
이사장인 네이선 호일과 투자 책임자인 팀 스펜더가 점검을 위해 연구실에 들어갈 때, 유진 마모트도 슬쩍 따라 들어가 장치 설정을 ‘증오 제거’로 설정하고 작동시켰습니다.
하지만 유진 마모트가 잘못 알고 있었죠. 실제로는 ‘열 부여’로 설정하고 작동시켰기 때문에 장치는 그간 ‘열 제거’로 작동했을 때 축적한 열을 그대로 전방에 쏟아부었습니다. 그 결과 유진 마모트에게 불이 붙는 사고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사장 네이선 호일은 이 장치가 어떻게든 작동을 한다는 것을 눈앞에서 보았기에, 장치의 테스트를 정식으로 승인합니다.
1975년 7월 12일 이후
무모한 짓을 했지만 뭔가를 보여준 유진 마모트는 연구 책임자로, 테스트를 미루고 있었던 마리는 연구 조수로 직위가 변경되며, 유진 마모트는 자신이 승진한 것이 하모니 재단 덕분이라고 여겨 독립 컨설턴트 자리에 테사를 꽂아넣습니다.
그 이후 장치의 실험을 진행한 연구소는, 피험자 그룹 A에게 장치를 실험한 결과 장치로 인간의 기억, 즉 정보를 빼내고 집어넣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감을 잡고,
다음으로 피험자 그룹 B에게 후속 실험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 실험이 4장의 스토리입니다.
1975년 8월 30일, 에피소드 4-1 '새들의 소동'
모라그 새장의 신입 사육사인 데클란 아스터는 전날인 8월 29일에 안전 및 핸들링 교육을 받았고, 8월 30일 당일에는 오전 11시부터 부화기에 있는 알의 상태를 확인하기로 약속합니다.
하지만 12시 반에 데클란이 자원해서 받은 실험은, 하루치의 기억을 데이터 디스크로 옮기는 실험이었습니다.
하루 치의 기억을 잃은 데클란은 다시 새장에 일하러 돌아왔고, 부화기를 계속 확인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지 못해 부화기에 있던 새끼 새가 죽어버렸습니다.
또한 핸들링 교육을 잊었을 뿐 아니라, 아마도 기억을 잃은 후의 어지럼증까지 겹쳐서 덤불에 있던 가면 뇌조의 알을 밟아 깨뜨렸고, 그 결과 가면 뇌조의 공격으로 목에 상처를 입고 죽게 됩니다. 이때 지른 비명이 연쇄 반응을 일으켜 모든 새들이 난동을 부리게 되었습니다.
1975년 ?월 ?일, 4-2 '무대 뒤 드라마', 4-3 '스페일 춤'
TV 프로그램 ‘스타더스트 버라이어티 쇼’에서는 장기자랑 출연자들이 서로의 공연을 망치기 위해 사보타주를 개시했습니다.
이전 우승자였던 발레리나 레지나 리틀모어가 다시 출연하자, 이에 경계심을 가진 복화술사 캐머런 플레이크는 복화술 인형의 날카로운 이빨로 발레리나 공연 때 틀 레코드판을 긁어놓았고,
전 여친인 마술사 놀라의 공연을 망치기 위해 음악가 빌마르는 마술에 쓸 토끼를 우리에서 풀어놓다가 손을 물렸으며, 풀려난 토끼는 저글러 제이미의 공연 중에 나타나 공연을 방해했고, 마술사는 보복으로 트림쟁이 아타르브가 쓸 탄산 음료를 음악가의 트럼펫에 부어 트럼펫 밸브가 안 움직이게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발레리나와 마술사와 음악가가 공연을 크게 망친 가운데, 마지막으로 트림쟁이가 공연을 하게 되었습니다. 탄산음료가 없어서 트림을 못하게 되어 버린 트림쟁이는, 이유는 모르지만 자신이 기억하고 있는 춤을 선보였고, 그 결과 1위를 하게 되었습니다.
발레리나는 레코드판이 망가진 데다 갑자기 마지막 차례인 트림쟁이가 공연 내용을 바꾸어 춤으로 우승을 하게 되자, 쇼가 조작되었다고 믿고 진행자를 공격합니다.
한편 마우마티 다실바는 이 방송을 보다가 트림쟁이 아타르브가 추는 춤이 레무리아에서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스페일 댄스인 것을 알아차리고 깜짝 놀랍니다. 배우려면 몇 달이 걸리는 춤을 헤스페리아 사람이 매끄럽게 추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난해한 춤을 아타르브가 배우지도 않고 출 수 있었던 이유는, 아타르브가 OPIG 실험에 참가해 레무리아의 데이터 디스크에 있는 1달치의 기억을 단 몇 초만에 주입받았기 때문입니다.
1975년 9월 21일, 에피소드 4-4 '복합 단지'
이 기억 이전 실험으로 인해, 또 한 명의 인명 피해자가 생겨납니다.
헤스퍼 타워의 건물주인 소니 소이어는 입주자들에게 미움받는 건물주였습니다.
9월 18일 토요일에, 경비요원으로 일하는 케네스 오졸라는 피크닉에서 소니에게 총을 들이대며 주민들을 괴롭히지 말라고 협박했고, 소니는 두려움에 떨며 알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20일 월요일에 OPIG 실험에 간 소니 소이어는 3일치의 기억을 빼앗겼고, 여기에는 토요일에 협박받은 기억도 들어 있었습니다. 그 기억은 같은 건물 주민인 라보나 콜름스에게 주입되었습니다.
누군가에게 협박을 받은 기억을 가진 라보나는 혼란을 겪으며 이것이 누구의 기억인지 알아내려고 했지만, OPIG에서는 실험 참가자의 신원을 밝힐 수 없다고 거절했습니다.
그리고 21일 화요일, 협박받은 기억을 잃고 원래의 성질 나쁜 건물주로 돌아온 소니 소이어는 건너편 집 창문에서 샤이엔 버드가 옷을 갈아입는 사진을 찍고 로비에 게시합니다.
샤이엔을 마음에 두고 있었으며 오늘 데이트 약속도 했던 케네스는 이것을 보고 소니의 집에 협박 전화를 건 다음, 그래도 화를 참지 못해 소니의 집으로 올라가 쏘아 죽이고 자살로 위장합니다.
그리고 소니가 마침 배달받은 중국 국수 두 박스를 가져가 샤이엔과 데이트를 합니다.
라보나는 피크닉에서 사진을 찍은 기억이 있음을 알아내고 빨래도 할 겸 로비로 가 보고는, 거기 소니가 찍은 사진을 보고 누가 왜 협박을 받았는지, 그리고 기억의 주인에게 무슨 일이 벌어질 지 알아차리고 황급히 소니의 집으로 향하지만 이미 늦은 뒤였습니다.
한편 마찬가지로 헤스퍼 타워의 주민인 사브리나는 실험에서 1일치 기억을 추출당하고, 그 기억에는 와인을 숨겨놓은 기억도 있었습니다. 그 1일치 기억은 딸인 제인에게 주입되었고, 제인은 와인을 찾아냅니다.
(소니가 주문한 국수 2박스는 사브리나와 같이 먹기 위한 것이고, 소니가 죽어서 사브리나를 만나러 나오지 못하자 사브리나가 차였다고 생각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소니의 윗집에 사는 남자인 어니스트는, 아직 애기인 딸 페이션스가 엎은 스파게티 소스가 셔츠에 묻자 세탁하러 세탁실로 내려가 있습니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 장치의 기능을 어느 정도 알게 된 초물리 연구소에서는 이 장치의 이름을 정보 전달 광학렌즈(Information-dispatching optical lens), 줄여서 I.D.O.L.이라 부르기로 합니다.
1976년 4월 26일, 에피소드 5-2 '회의실의 난투극'
이날 뉴 웰스에 위치한 초물리 연구소에서는 I.D.O.L.의 능력을 보여주기 위한 시연회가 열리고, 자동차로 3시간 거리에 있는 베이 헤이븐의 OPIG 본사에서는 이사회가 라이브 방송으로 시연을 볼 예정이었습니다.
원래 시연 계획은 팀 스펜더가 아무도 모르게 그림을 그려 봉투에 넣은 다음, 바로 1분간의 기억을 추출한 후 유진 마모트에게 주입하면 유진이 바로 똑같이 그림을 그려내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유진은 시연 직전에 렌즈를 1분이 아니라 1일로 바꾸도록 지시했고, 그렇게 추출된 1일 동안의 기억에는 팀 스펜더가 이사회의 일원인 재스민 파텔과 뉴 웰스의 러브 모텔에서 불륜 관계를 가지는 기억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재스민 파텔은 본사에서 시연을 생중계로 보고 있었고, 그 자리에는 팀 스펜더의 부인 아네트 스펜더도 있었습니다.
유진은 팀의 약점을 잡았다고 좋아했지만, 그 기억은 유진 뒤에 있던 카메라 기사에게도, 그리고 방송을 통해 I.D.O.L.을 지켜보던 이사회 인원들에게도 똑같이 주입되었습니다. 또한 방송 카메라에는 오디오 연결이 빠져 있었고, 연구실에 있던 전화기도 고장이 나서 연구실의 소리가 이사회에 전달되지 않는 상황이었죠.
연구소에서는 실험을 통해 I.D.O.L.의 영향권을 알아냈지만, 이번 시연에서는 카메라까지 영향권 밖에 두지는 않았습니다. 카메라가 영향권에 들어간다면 그 카메라의 영상을 볼 때도 똑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이 증명된 것입니다. 그리고 소리의 전달은 필요하지 않았죠.
즉 I.D.O.L.의 영향권 안에 카메라를 두고 방송을 하면 방송 영상을 보는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기억이 주입된다는 것이고, 여기까지 생각이 미친 이사장 네이선 호일은 놀라운 가능성을 찾아내고 흥분합니다.
다음 날 네이선 호일은 연구소 직원들에게 이 기능을 사용할 방법을 묻고, 그 다음 날 연구소 직원들은 각자의 방안을 제출하지만 모두 반려됩니다.
명확히 언급되지는 않지만, 이후의 사건들을 보면 반려된 이유는 ‘단체로 사람들의 생각을 조종한다는 것이 정말로 괜찮은가’라는 이유가 아니라 ‘현실성이 없기 때문에’ ‘돈이 되지 않기 때문에’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물리 연구소는 I.D.O.L.이 방송으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기억을 전송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서, 유진 마모트의 지휘 하에 무언가를 시작하기로 합니다.
'스토리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깨어난 황금우상 사건 분석 (1) 프롤로그, 1-1 학술적 영향 (1) | 2024.12.03 |
---|---|
다시 깨어난 황금 우상 스토리 시간순 정리 (3) - 새로운 황금 우상의 종말 (4) | 2024.11.27 |
다시 깨어난 황금 우상 스토리 시간순 정리 (1) - 유물 부품이 모이다 (3) | 2024.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