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깨어난 황금 우상 1장 두 번째 사건의 모든 단서들을 분석해 봅니다.
당연히 모든 스포일러를 담고 있으므로, 플레이하다 완전히 막히신 분이나, 플레이를 마치신 분들이 보는 게 좋겠죠.
단서 중에는 다음 에피소드를 플레이해 봐야 의미를 알 수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사건 마지막에 더보기를 클릭해서 접어 놓았습니다.
(한국어 번역은 스팀판을 기준으로 합니다. 번역판에 따라 답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직접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또한, 다시 깨어난 황금우상은 12월 9일에 번역 업데이트를 포함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으며,
오늘 이후로 게시되는 공략은 업데이트된 번역으로 스크린샷을 찍어 올립니다.
번역 업데이트 외에도, 단서를 드래그하는 대신에 클릭으로 빈 칸을 채울 수도 있으며, 확대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 빈 칸에는 복수 정답이 적용되었다고 하네요.
그럼 계속해서, 1-2 '공사중 '사건을 보겠습니다.
이 사건을 시작하기 전에, 한 장의 편지를 볼 수 있지만 이번 사건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에 다음 사건에서 다루겠습니다.
우선은 화면 왼쪽에 시체가 하나 있는 것이 보이네요.
죽은 사람은 현장 감독 조엘 그렉슨, 마이크를 들고 있는 사람은 리포터인 미란다 매도우즈입니다.
벌써 두 명의 이름을 알았네요.
시체를 확인해 보죠.
커다란 파이프에 시체가 깔려 있으며, 이것이 죽은 원인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되었을까요?
파이프 중앙에 둥그렇게 패여 있는 자국이 신경 쓰입니다.
죽은 사람이 조엘 그렉슨 현장 감독이라는 것은 이미 추리했지만 더욱 확실해졌습니다.
현장 감독은 윗선에 '페일'이라는 스포츠의 경기를 보기 위해 일찍 일을 끝내겠다고 요청을 했고, 받아들여졌네요.
그리고 오늘 할 일은 낡은 하수도 파이프를 해체하는 것. 확실히 파이프가 낡아 보입니다.
그리고 다음주 월요일 할 일 목록을 준다는 것은 오늘 이후 월요일까지는 할 일이 없다는 것이므로,
오늘은 금요일이나 주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월터와 토츠키에게 다음 주에 할 일이 주어졌는데, 이건 잠시 후에 보겠습니다.
구덩이 옆에서 형사가 젠킨스 씨라는 사람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형사의 이름은 로이 샘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네요.
또한 젠킨스는 7월 10일부터 장비가 작동하지 않았다고 증언 중입니다.
또한 형사의 사건 기록 수첩을 보면 올해는 1977년이군요.
젠킨스라는 사람은 어제부터 고장나 있다고 했습니다.
본부에 확인해 보라고 자신 있게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꽤 믿을 만한 것 같습니다.
형사의 발언과 조합해 보면 오늘은 7월 11일입니다.
7월 14일이 월요일이므로, 오늘은 금요일이네요. 주5일제를 하는 모양입니다.
서로를 테드와 몬티라고 부르는 작업자들. 욕설을 내뱉고 '똥 밟을 때가 있다니까(shit happens)'라는 말을 하는 걸 보면 서로 격의 없이 말하고 있죠. 그렇다면 이 테드와 몬티는 성이 아니라 이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형사가 다른 작업자를 '젠킨스 씨'라고 불렀다는 것은 그 사람의 이름이 아닌 성이 젠킨스라고 보아야겠죠.
한편 구덩이 안에서는, 다른 형사가 하수도 파이프에서 새로운 시신을 발견합니다.
로이 샘슨을 이름으로 부른다면 로이의 파트너거나 상관이겠군요.
신분증에서 이름이 이안 워스임을 알 수 있습니다.
파이프에서 발견된 시신은 군인 인식표를 갖고 있습니다. 인식표에는 이름과 군번, 혈액형이 새겨져 있죠.
이 사람의 이름은 루크 브라운입니다.
얼굴을 보면 눈알이 붉어져 있고, 눈동자가 십자 모양이고, 코피를 흘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겨진 종이 쪽지를 갖고 있죠.
복장을 보면 죽을 당시에 군인 신분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쪽지 내용의 분위기를 보면 뭔가 암흑가의 냄새도 납니다.
올드 독스, 헌터 울프, 베니 크리스탈을 기억해 둡시다.
그러면 이 시신은 이 현장과 상관이 있을까요?
파이프에 있는 창살을 보면 그 사이로 시신을 집어넣는 것은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시신은 머리부터 집어넣을 텐데 자세가 그와는 맞지 않습니다.
또한 이 파이프가 방금 절단된 것이라면 이 현장에서 시신을 파이프에 넣은 것이 아니라,
다른 곳에서 하수도에 버린 시신이 여기까지 흘러온 것이겠죠.
이제 화면 위쪽에 있는 세 개의 중장비를 봅시다.
일반적인 캐터필러가 아닌 개별형 캐터필러와 사족 보행, 이족 보행 다리가 달려 있는 것이 이색적입니다.
왼쪽부터 일반적으로 포크레인이라 부르는 굴착기, 레킹 볼이라 부르는 철구가 달린 건물 파괴용 장비, 그리고 원형 톱이 달린 절단용 중장비가 있군요.
왼쪽의 굴착기 안을 보면 낚시하는 사람의 사진이 창문에 붙어 있고, 공 마스코트가 달려 있군요.
공은 사건과 큰 관련이 없기에 미리 말하자면, 페일 경기에 사용하는 공입니다.
공은 우리 세계의 배구공처럼 생겼지만, 이후에 등장하는 페일 경기 장면들을 보면 럭비에 가까워 보이네요.
사진을 클릭하면 아는 얼굴이 있네요. 이런 공간에는 자신이나 사랑하는 사람의 사진을 붙이는 법이죠.
여기 작업자들 사이에 애정 관계가 있어 보이지는 않으니, 이것은 굴착기 사용자의 사진일 것입니다.
가운데의 주황색 파괴용 장비를 보죠.
쪽지와 오른쪽 아래의 녹색등 말고는 다른 게 없어 보입니다. 쪽지를 보죠.
이 중장비들의 명칭이 단서로 추가되었습니다.
장비 상태등을 확인하라고 되어 있네요.
'장비 상태와 그 비슷한 것들'이 아니라 장비 상태를 보여주는 등(lamp)를 확인하라는 이야기입니다.
방금 본 굴착기와 이 철거기의 등을 확인해 보면...
굴착기의 삽 부분, 탑승 부분, 바퀴 부분에 녹색 등이 켜져 있네요. 문제 없다는 뜻이겠죠.
철거기 역시 철구, 탑승 부분, 다리 부분이 그림으로 나타나 있고 녹색 등이 켜져 있습니다.
또한 중장비들이 단서에 추가되면서, 장비의 이름과 사용자를 맞추는 칸이 생겼습니다.
그럼 계속해서 오른쪽에 있는 절단기를 확인해 보죠.
우선 오른쪽의 상태 표시등이 눈에 띄네요.
절단기, 탑승부는 녹색인데 다리에 빨간 색 등이 켜져 있습니다.
이건 이상이 있다는 뜻일 테고, 안전 규정에 따르면 서비스 부서에 연락해야 하네요.
그렇다면 젠킨스의 장비가 바로 이 절단기일 것입니다.
이번에는 절단기 내부에 있는 컵을 확인하면...
'빌 최고!' '네가 빌 중에 최고다!' 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겠네요.
아마 선물 받은 것이겠죠? 이런 컵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이름이 빌일 것입니다.
즉 이 절단기를 사용하는 사람의 이름은 빌 젠킨스입니다.
이제 굴착기와 절단기 사용자의 얼굴을 알고 있으므로,
철거기 사용자의 얼굴도 나머지 빈 칸에 채워넣으면 정답입니다.
이제 이름은 이와 같이 거의 채워넣었지만, 테드와 몬티의 성을 맞혀야 합니다.
현장 감독이 갖고 있던 문서에 힌트가 있죠.
파내는 것은 굴착기이므로 월터가 굴착기 사용자,
철거기 사용자는 토츠키입니다.
이제 모든 이름을 기입할 수 있습니다.
남은 것은 이제 사건 칸을 채우는 것입니다.
일단 죽은 사람은 조엘 그렉슨과 루크 브라운임을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엘 그렉슨은 왜 죽었을까요?
현장과 시신을 잘 살펴봅시다.
파이프의 둥글게 패인 부분을 보면 철거기의 커다란 철구로 파이프를 때렸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파이프 외에 시신이나 다른 곳에서 죽은 원인에 대한 단서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가능성도 고려해 봅시다.
살해 또는 사고의 과정에 중장비가 사용되지 않았을 가능성은 제외할 수 있습니다.
중장비 말고 파이프를 움직일 만한 힘을 낼 수 있을 만한 무언가는 이 현장에 없습니다.
절단기는 다리 부분이 고장 나 있었고 애초에 절단기이니 상관이 없겠지만,
어쩌면 굴착기의 삽 부분으로도 이런 자국을 만들 수 있지는 않을까요?
하지만 굴착기는 아닙니다.
굴착기는 다리가 아니라 4개의 무한 궤도가 달려 있기 때문에,
구덩이 바닥에 이런 자국을 남기지 않습니다. 분명히 다리가 달린 중장비입니다.
다리가 달린 중장비 중에 작동하는 것은 철거기밖에 없으므로 철거기가 사용된 것이 맞습니다.
따라서 맨 처음에는 철거기 사용자인 몬티 토츠키의 이름이 들어가야 합니다.
몬티가 사고를 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이 대사를 다시 보면,
몬티에게 나쁜 일이 일어났고 테드가 이걸 달래주고 있음을 확실하게 알 수 있네요.
하지만 그러면 루크 브라운은 왜 여기서 시체로 발견된 것일까요? 이것은 이후에 이어집니다.
이 사건에서 밝혀지지 않은 진실은 아래의 더 보기를 누르세요.
하지만 당연하게도, 스포일러가 가득합니다.
루크 브라운이 죽은 것은 헌터 울프, 즉 잭 노왁이 I.D.O.L을 사용해서 루크 브라운의 모든 기억을 빨아냈기 때문입니다. 루크 브라운의 모든 기억은 갱스터인 일라이자에게 덮어씌워졌죠.

루크 브라운과 헌터 울프(잭 노왁)이 만난 지 꽤 지난 후에 루크가 죽었을 텐데,
루크의 시체에 있던 구겨진 종이를 아직까지 갖고 있는 것은 좀 의문입니다.
그냥 루크가 깜빡하고 버리지 않고 있었으며,
잭이 루크의 시체를 하수도에 버릴 때에도 시신의 몸 수색에 신경 쓰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아니, 애초에 루크 자신이 훨씬 좋은 새 몸을 얻고 자신의 시신을 처리했기에,
자잘한 것에 신경을 쓰지 않았다고 보는 게 더 가능성이 있겠네요.
이 루크 브라운의 시체가 발견됨으로써 '붉은 저주'라는 용어가 만들어졌고,
이 때문에 잭 노왁은 아이작 노왁이 죽은 사건을 덮기 위해 추가로 수고를 들여야 했습니다.
하수도 파이프를 갑자기 파내게 될 거라고 예상할 수는 없었겠지요.
'스토리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깨어난 황금우상 사건 분석 (4) 2-1 정원 은신처 (2) | 2025.01.31 |
---|---|
다시 깨어난 황금우상 사건 분석 (3) 1-3 뉴스 속보 및 1장 줄거리 (1) | 2025.01.26 |
오브라 딘 호의 귀환(Return of the Obra Dinn) 스토리 간략히 보기 (0) | 2025.01.18 |
다시 깨어난 황금우상 사건 분석 (1) 프롤로그, 1-1 학술적 영향 (1) | 2024.12.03 |
다시 깨어난 황금 우상 스토리 시간순 정리 (3) - 새로운 황금 우상의 종말 (4) | 2024.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