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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은 재미

미사이드(MiSide) 숨은 디테일들 (4) - 세계의 바깥, 순환 챕터

by zipworld 2025. 1. 2.

 

지난 글에서는 지하실 챕터까지 숨겨져 있던 디테일들을 살펴보았죠.

그 다음인 세계의 바깥부터는 수많은 다른 미타들을 만나 보게 되고,

당연하지만 많은 디테일이 숨겨져 있습니다.

 

여러분은 1회차 플레이 동안 얼마나 이 디테일들을 알아차리셨나요?

 

주의: 게임 엔딩을 포함한 수많은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세계의 바깥

지하실에서 탈출하면 뭔가 창고 같은 공간을 만나게 됩니다.

벽도 색깔조차 정해지지 않음을 나타내는 흰색-회색 체크무늬로 되어 있죠.

 

지하실 문 옆에 있는 나무 문을 열고 들어가면, 문 옆에 숨겨진 음료수 캔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는... 변기가 마트료시카처럼 쌓여 있네요.

사이버 세계에서 변기란 장식품이겠죠.

 

- 미로를 헤치고 나가다 보면 다른 플레이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피 흘리고 절뚝거리면서도 미타를 위해 가야 한다고 하는데...

그의 목에 걸린 목걸이를 보면 주인공의 반지와 유사하게 0과 1이 출력되고 있습니다.

 

게이머들이 이 반지에 나오는 0과 1을 문자로 치환해 보니 이렇게 나왔습니다.

이진법:
01100111 01101110 01101001 01110010 0111010 01101100 01100101 01110110 01100001 01110010 01110100

문자:
gnir:levart

 

 

숫자들이 오른쪽 방향으로 흘러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오른쪽부터 왼쪽으로 읽는 것이 순서겠죠.

그렇다면 travel:ring, 즉 '이동(혹은 여행):반지'가 됩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목걸이에 뜬 이진법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진법:
01101100 01100101 01110110 01100001 01110010 01110100 01100111 01101110 01101001 01110010

문자:
levartgnir

 

기호 하나만 없을 뿐 똑같은 ring travel이네요.

 

게임 내에서도 설명해 주지만,

주인공과 이 플레이어는 둘 다 이 반지를 이용해 이 세계 곳곳을 이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이 반지가 발동하는 때는 문을 여는 순간으로, 이때 다른 버전, 다른 집으로 이동되는 것이고,

착한 미타와 미치광이 미타는 반지 없이도 이런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세계의 바깥 챕터에서 다시 착한 미타를 만나기 직전에,

좌우로 무한히 이어지는 복도를 횡단하게 되죠.

 

이 무한히 이어지는 복도를 따라가다 보면 멀리서 무언가가 보입니다.

 

원래는 가까이 가기 전에 사라져 버리지만,

촬영 모드가 있으니 시간을 멈추고 가까이서 볼 수 있습니다.

팔과 다리가 아주 긴 미타네요.

 

이 미타의 정체는 뭘까요?

이 다음에 만나는 착한 미타가 이야기하기를,

 

아마도 이것이 그 속칭 '롱다리 미타'의 사연이 아닐까 합니다.

 

 

- 이 복도에서 문을 열고 들어가면 착한 미타가 반갑게 맞아 줍니다.

 

이때 미타한테 가지 않고 옆의 오락기에서 게임을 하고 오면...

 

그렇다고 굴할 수야 없죠.

착한 미타와 대화한 후 다시 게임을 하고 와 보면 어떨까요?

 

게임 속 대표 캐릭터라서 그런지 미타들은 모두 게임을 좋아합니다.

미타가 말하는 대로 코인을 다 모으고 1등을 하면 도전과제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캐피를 만나고 그의 기억상실에 대해 착한 미타가 설명할 때,

캐피가 특정 대목에 대해 반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착한 미타: 머리는 좋았는데...

캐피: 응응!

착한 미타: (미치광이 미타가) 캐피를 죽인 것 같아요.

캐피: ?!

 

- 주인공이 자신도 카트리지 상태면 어떻게 하냐는 걱정에,

착한 미타가 검사를 해 주겠다며 손을 내밀죠.

이때 가까이 가지 않고 방으로 나가 버리면 그에 맞는 대사가 출력됩니다.

 

 

아연해지는 착한 미타(화면마다 밑에서 위로 읽어야 합니다)
그냥 재미있을 뿐인 캐피.

 

결국은 스토리 진행을 위해 검사를 받을 수밖에 없는데,

이 다음에는 나가는 문이 열리지 않게 됩니다.

 

- 이것은 아마 롱다리 미타만큼 많이 알려져 있겠지만,

캡처를 못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넘어갈 수 없죠.

캐피 앞에서 고개를 도리도리, 끄덕끄덕 해주면 캐피가 따라합니다.

 

 

- 캐피와 이야기한 후 2분간 가만히 있어서 게임기를 꺼내면 캐피가 반응합니다.

 

하지만 조금 해 보다가 별로라고 던져 버리네요.

 

하지만 다시 2분 동안 가만히 있으면 다시 꺼내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캐피에게 방해받고 싶지 않다면, 벽을 보고 딱 달라붙어 있으세요.

캐피가 주인공을 돌려세우거나 사이에 끼어드는 일은 없습니다.

 

 

- 캐피와 리듬 게임을 할 때, 원래는 맞게 누른 것으로 인정해주는 범위가 넓었기 때문에

빠르게 따닥하고 두 번 누르면 2점을 얻을 수 있는 꼼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점수

 

하지만 지금은 업데이트가 되어서 막혔습니다.

이제 캐피와 동점은 가능하지만 캐피를 이길 수는 없네요.

 

 

- 착한 미타가 반지 재설정을 끝내고 다음 구역으로 가라고 하는데,

이때 안 가고 가만히 있으면 추가 대사가 있습니다.

 

 

 

이후에도 머물러 있으면 2차로 추가 대사가 있습니다.

 

- 캐피의 앞에 가지 않고 가만히 기다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석의 의자에 앉아서 착한 미타가 반지 작업을 끝낼 때까지 기다려 봅시다.

(앉지 않고그냥 기다려도 됩니다)

 

그러면 관심을 주지 않았다고 삐져서 안 나갈 때의 추가 대사도 안 하게 됩니다.

 

캐피의 앞에 가서 대화가 시작되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대화가 시작되어 버리면, 의자에 앉아서 기다릴 수 없습니다.

 

캐피가 바로 일으켜세워 버리기 때문이죠.

 

 

- 캐피와 대화한 다음 이 집에 들어왔던 문이 화장실 문으로 바뀌는데,

화장실에 들어가면 러버덕이 여러 곳에 잔뜩 있습니다.

심지어 변기 안까지...

 

이 중에는 아주 작아서 눈에 안 띄는 오리들도 있는데, 모두 찾으셨을까요?

 

 

환풍구 위 선반에 아주 작은 오리가 있고,

 

샤워부스 안의 큰 오리 부리 위에도 있답니다.

 

- 캐피의 집에서 현관문을 열려고 하면 못 열게 하는데,

촬영모드로 보면 그냥 밖에 아무것도 없네요. 실망.

 

>> 순환

- 문을 열면서 반지의 힘이 작용해 오게 된 곳은 꼬마 미타의 집인 듯한 복도입니다.

계속 같은 복도만 반복되는 것 같지만,

몇 번째 복도인지 기록이 되고 각 복도마다 일어나는 일이 있죠.

 

복도 중앙에 보면 사진이 걸려 있는데, 원래 꼬마 미타의 모습은 이랬던 것 같습니다.

 

- 1번째 복도에서 꼬마 미타의 사진을 향해 서서 오른쪽을 보면 괘종 시계가 있는데,

그 뒤에 음료수 캔이 숨겨져 있습니다.

사진은 촬영 모드로 찍었지만 그냥 보아도 살짝 보입니다.

 

- 3번째 복도까지는 밝은 분위기의 음악이 흐릅니다.

그리고 창밖을 바라보고 있으면 음악이 약간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4번째 복도부터는 공포 분위기가 조성되므로, 꼭 그 이전에 다른 음악을 즐기세요.

 

- 복도를 나아가다 보면 8번째 복도에서 어두워진 복도에서 피가 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 이전에는 벽에 여러 개의 나이프가 박혀 있었습니다.

 

피가 튄 위치가 낮은 것을 보면 피해자는 꼬마 미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위치에서 피묻은 발자국이 이어지는데, 발자국 크기로도 아이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꼬마 미타의 캐릭터 소개를 보면...

망가진 꼬마 미타는 어린시절 미타의 특별 버전으로, 그 사랑스러움은 미치광이 미타의 관심을 끌기 충분했다. 그녀는 미치광이 미타에게 철저히 파괴되어 영원히 회복할 수 없는 장애를 갖게 되었다. 수 차례의 죽음 끝에 망가져 버린 미타는 재생 능력을 잃고 쇠약해진 상태다. 몸과 머리에 흉터가 남았고 왼팔마저 잃었다.(하략)

 

가해자는 미치광이 미타라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괴물 미타가 부리는 괴물체가 이 복도에서도 보이고,

괴물 미타와 미치광이 미타가 같이 다니는 것을 감안하면

괴물 미타도 아주 관계가 없지는 않을 것 같네요.

 

 

- 9번째 복도에서 두 번째로 지나가는 창문을 보면, 꼬마 미타가 주인공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 14번째 복도에서는 시계를 올바른 시간으로 맞추어야 합니다.

맞추고 나면 모니터에는 '절찬 판매 중!'이라고 뜨고...

촬영 모드를 통해 수시로 확인한 결과 맞추고 나서야 꼬마 미타가 나타납니다.

 

이 '절찬 판매 중!'이 신경 쓰여서 영어와 러시아어로 설정하고 다시 해 보았습니다.

 

영어로는 RELEASED! 라고 뜨고, 러시아어는 영어로 번역기를 돌려 보니 release took place!라고 나옵니다.

이렇게 뜬 다음에 꼬마 미타가 나타난다는 것은, 꼬마 미타가 풀려났다(release)라고 해석할 수도 있겠네요.

(절찬 판매 중!이 오역인지는 확신할 수가 없습니다.)

 

 

- 촬영 모드로는 확인할 수 없지만, 주인공이 창문을 깨고 뛰어내린 후에...

붉은 조명을 받은 거대한 미치광이 미타가 주인공에게 손을 뻗죠.

스샷 출처: Indie Theorist 유튜브

 

자유 시점 모드로 주인공을 살펴보면 다리에 꼬마 미타가 매달려 있습니다.

스샷 출처: Indie Theorist 유튜브

 

촬영 모드로 볼 수 없게 한 점을 보면 제작자의 의도와는 다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애잔하네요 ㅠㅠ

 


 

세계의 바깥과 순환 챕터에서는 다양한 미타들의 매력과 환상적인 사이버 세계,

그리고 그와 반대되는 어두운 상황이 대조되었죠.

 

다음 챕터에서는 주인공이 이 세계가 돌아가는 구조에 대해서도 알게 되는데,

아직도 많은 디테일들이 남아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