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는 지하실 챕터까지 숨겨져 있던 디테일들을 살펴보았죠.
그 다음인 세계의 바깥부터는 수많은 다른 미타들을 만나 보게 되고,
당연하지만 많은 디테일이 숨겨져 있습니다.
여러분은 1회차 플레이 동안 얼마나 이 디테일들을 알아차리셨나요?
주의: 게임 엔딩을 포함한 수많은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세계의 바깥
지하실에서 탈출하면 뭔가 창고 같은 공간을 만나게 됩니다.
벽도 색깔조차 정해지지 않음을 나타내는 흰색-회색 체크무늬로 되어 있죠.
지하실 문 옆에 있는 나무 문을 열고 들어가면, 문 옆에 숨겨진 음료수 캔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는... 변기가 마트료시카처럼 쌓여 있네요.
- 미로를 헤치고 나가다 보면 다른 플레이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피 흘리고 절뚝거리면서도 미타를 위해 가야 한다고 하는데...
그의 목에 걸린 목걸이를 보면 주인공의 반지와 유사하게 0과 1이 출력되고 있습니다.
게이머들이 이 반지에 나오는 0과 1을 문자로 치환해 보니 이렇게 나왔습니다.
이진법:
01100111 01101110 01101001 01110010 0111010 01101100 01100101 01110110 01100001 01110010 01110100
문자:
gnir:levart
숫자들이 오른쪽 방향으로 흘러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오른쪽부터 왼쪽으로 읽는 것이 순서겠죠.
그렇다면 travel:ring, 즉 '이동(혹은 여행):반지'가 됩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목걸이에 뜬 이진법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진법:
01101100 01100101 01110110 01100001 01110010 01110100 01100111 01101110 01101001 01110010
문자:
levartgnir
기호 하나만 없을 뿐 똑같은 ring travel이네요.
게임 내에서도 설명해 주지만,
주인공과 이 플레이어는 둘 다 이 반지를 이용해 이 세계 곳곳을 이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이 반지가 발동하는 때는 문을 여는 순간으로, 이때 다른 버전, 다른 집으로 이동되는 것이고,
착한 미타와 미치광이 미타는 반지 없이도 이런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세계의 바깥 챕터에서 다시 착한 미타를 만나기 직전에,
좌우로 무한히 이어지는 복도를 횡단하게 되죠.
이 무한히 이어지는 복도를 따라가다 보면 멀리서 무언가가 보입니다.
원래는 가까이 가기 전에 사라져 버리지만,
촬영 모드가 있으니 시간을 멈추고 가까이서 볼 수 있습니다.
팔과 다리가 아주 긴 미타네요.
이 미타의 정체는 뭘까요?
이 다음에 만나는 착한 미타가 이야기하기를,
아마도 이것이 그 속칭 '롱다리 미타'의 사연이 아닐까 합니다.
- 이 복도에서 문을 열고 들어가면 착한 미타가 반갑게 맞아 줍니다.
이때 미타한테 가지 않고 옆의 오락기에서 게임을 하고 오면...
그렇다고 굴할 수야 없죠.
착한 미타와 대화한 후 다시 게임을 하고 와 보면 어떨까요?
게임 속 대표 캐릭터라서 그런지 미타들은 모두 게임을 좋아합니다.
미타가 말하는 대로 코인을 다 모으고 1등을 하면 도전과제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캐피를 만나고 그의 기억상실에 대해 착한 미타가 설명할 때,
캐피가 특정 대목에 대해 반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착한 미타: 머리는 좋았는데...
캐피: 응응!
착한 미타: (미치광이 미타가) 캐피를 죽인 것 같아요.
캐피: ?!
- 주인공이 자신도 카트리지 상태면 어떻게 하냐는 걱정에,
착한 미타가 검사를 해 주겠다며 손을 내밀죠.
이때 가까이 가지 않고 방으로 나가 버리면 그에 맞는 대사가 출력됩니다.
결국은 스토리 진행을 위해 검사를 받을 수밖에 없는데,
이 다음에는 나가는 문이 열리지 않게 됩니다.
- 이것은 아마 롱다리 미타만큼 많이 알려져 있겠지만,
캡처를 못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넘어갈 수 없죠.
캐피 앞에서 고개를 도리도리, 끄덕끄덕 해주면 캐피가 따라합니다.
- 캐피와 이야기한 후 2분간 가만히 있어서 게임기를 꺼내면 캐피가 반응합니다.
하지만 조금 해 보다가 별로라고 던져 버리네요.
하지만 다시 2분 동안 가만히 있으면 다시 꺼내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캐피에게 방해받고 싶지 않다면, 벽을 보고 딱 달라붙어 있으세요.
캐피가 주인공을 돌려세우거나 사이에 끼어드는 일은 없습니다.
- 캐피와 리듬 게임을 할 때, 원래는 맞게 누른 것으로 인정해주는 범위가 넓었기 때문에
빠르게 따닥하고 두 번 누르면 2점을 얻을 수 있는 꼼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업데이트가 되어서 막혔습니다.
이제 캐피와 동점은 가능하지만 캐피를 이길 수는 없네요.
- 착한 미타가 반지 재설정을 끝내고 다음 구역으로 가라고 하는데,
이때 안 가고 가만히 있으면 추가 대사가 있습니다.
이후에도 머물러 있으면 2차로 추가 대사가 있습니다.
- 캐피의 앞에 가지 않고 가만히 기다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석의 의자에 앉아서 착한 미타가 반지 작업을 끝낼 때까지 기다려 봅시다.
(앉지 않고그냥 기다려도 됩니다)
그러면 관심을 주지 않았다고 삐져서 안 나갈 때의 추가 대사도 안 하게 됩니다.
캐피의 앞에 가서 대화가 시작되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대화가 시작되어 버리면, 의자에 앉아서 기다릴 수 없습니다.
캐피가 바로 일으켜세워 버리기 때문이죠.
- 캐피와 대화한 다음 이 집에 들어왔던 문이 화장실 문으로 바뀌는데,
화장실에 들어가면 러버덕이 여러 곳에 잔뜩 있습니다.
심지어 변기 안까지...
이 중에는 아주 작아서 눈에 안 띄는 오리들도 있는데, 모두 찾으셨을까요?
환풍구 위 선반에 아주 작은 오리가 있고,
샤워부스 안의 큰 오리 부리 위에도 있답니다.
- 캐피의 집에서 현관문을 열려고 하면 못 열게 하는데,
촬영모드로 보면 그냥 밖에 아무것도 없네요. 실망.
>> 순환
- 문을 열면서 반지의 힘이 작용해 오게 된 곳은 꼬마 미타의 집인 듯한 복도입니다.
계속 같은 복도만 반복되는 것 같지만,
몇 번째 복도인지 기록이 되고 각 복도마다 일어나는 일이 있죠.
복도 중앙에 보면 사진이 걸려 있는데, 원래 꼬마 미타의 모습은 이랬던 것 같습니다.
- 1번째 복도에서 꼬마 미타의 사진을 향해 서서 오른쪽을 보면 괘종 시계가 있는데,
그 뒤에 음료수 캔이 숨겨져 있습니다.
사진은 촬영 모드로 찍었지만 그냥 보아도 살짝 보입니다.
- 3번째 복도까지는 밝은 분위기의 음악이 흐릅니다.
그리고 창밖을 바라보고 있으면 음악이 약간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4번째 복도부터는 공포 분위기가 조성되므로, 꼭 그 이전에 다른 음악을 즐기세요.
- 복도를 나아가다 보면 8번째 복도에서 어두워진 복도에서 피가 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 이전에는 벽에 여러 개의 나이프가 박혀 있었습니다.
피가 튄 위치가 낮은 것을 보면 피해자는 꼬마 미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위치에서 피묻은 발자국이 이어지는데, 발자국 크기로도 아이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꼬마 미타의 캐릭터 소개를 보면...
망가진 꼬마 미타는 어린시절 미타의 특별 버전으로, 그 사랑스러움은 미치광이 미타의 관심을 끌기 충분했다. 그녀는 미치광이 미타에게 철저히 파괴되어 영원히 회복할 수 없는 장애를 갖게 되었다. 수 차례의 죽음 끝에 망가져 버린 미타는 재생 능력을 잃고 쇠약해진 상태다. 몸과 머리에 흉터가 남았고 왼팔마저 잃었다.(하략)
가해자는 미치광이 미타라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괴물 미타가 부리는 괴물체가 이 복도에서도 보이고,
괴물 미타와 미치광이 미타가 같이 다니는 것을 감안하면
괴물 미타도 아주 관계가 없지는 않을 것 같네요.
- 9번째 복도에서 두 번째로 지나가는 창문을 보면, 꼬마 미타가 주인공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 14번째 복도에서는 시계를 올바른 시간으로 맞추어야 합니다.
맞추고 나면 모니터에는 '절찬 판매 중!'이라고 뜨고...
촬영 모드를 통해 수시로 확인한 결과 맞추고 나서야 꼬마 미타가 나타납니다.
이 '절찬 판매 중!'이 신경 쓰여서 영어와 러시아어로 설정하고 다시 해 보았습니다.
영어로는 RELEASED! 라고 뜨고, 러시아어는 영어로 번역기를 돌려 보니 release took place!라고 나옵니다.
이렇게 뜬 다음에 꼬마 미타가 나타난다는 것은, 꼬마 미타가 풀려났다(release)라고 해석할 수도 있겠네요.
(절찬 판매 중!이 오역인지는 확신할 수가 없습니다.)
- 촬영 모드로는 확인할 수 없지만, 주인공이 창문을 깨고 뛰어내린 후에...
붉은 조명을 받은 거대한 미치광이 미타가 주인공에게 손을 뻗죠.
자유 시점 모드로 주인공을 살펴보면 다리에 꼬마 미타가 매달려 있습니다.
촬영 모드로 볼 수 없게 한 점을 보면 제작자의 의도와는 다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애잔하네요 ㅠㅠ
세계의 바깥과 순환 챕터에서는 다양한 미타들의 매력과 환상적인 사이버 세계,
그리고 그와 반대되는 어두운 상황이 대조되었죠.
다음 챕터에서는 주인공이 이 세계가 돌아가는 구조에 대해서도 알게 되는데,
아직도 많은 디테일들이 남아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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